기타 크로매틱이 뭔데 대체?(연습 악보 첨부) – 기타 크로매틱 연습법(정의, 목적, 방법, 팁, 악보)

기타 학원을 가거나 강습을 받으면 ‘크로매틱’이라는 걸 시킵니다. 오늘은 기타 크로매틱 연습을 왜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실제로 연습할 수 있는 악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로매틱이란

크로매틱(정확히는 크로매틱 스케일 chromatic scale, 한국말로 반음계)은 한 옥타브 내에서 각각 반음으로 구분된 12개의 음정으로 구성된 음계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한 옥타브 내에 자연음과 샤프/플랫의 모든 음이 포함됩니다. 피아노의 흰 건반과 검은 건반을 모두 포함하는 음계입니다.

 그럼 일렉기타에서 크로매틱이란 뭘까요? 기타의 한 프렛은 반음 간격을 의미합니다. 1번줄 1프렛(F) 1번줄 2프렛(F#)은 서로 반음 관계의 음정입니다. (음정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다음 게시글을 참고하세요https://growinglee.co.kr/화성학 기본-음정 ) 흔히 통기타나 일렉기타를 배울 때 이야기하는 크로매틱이란, 반음 간격의 음들을 연속적으로 치면서 음을 정확하게 박자에 맞춰서 내는 연습을 의미합니다.

크로매틱의 어원

크로매틱은 크로마라는 말에서 파생된 말입니다. 크로마는 색감이라는 뜻입니다. 분명 위에서는 크로매틱이 반음계라고 했는데, 왜 색감이라는 뜻이 음악에선 반음이라는 뜻으로 쓰일까요?

 우리가 흔히 연주하는 스케일에, 반음 간격의 음정을 하나 추가하면 스케일에 어떤 느낌이 추가되고, 더 자연스러워 지기 때문입니다. 이게 말로 설명하기엔 좀 애매한데, 직접 연주하면서 반음을 적용해 보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펜타토닉 스케일을 치면서 반음을 적용해 보세요.

크로매틱 연습의 목적 ( 크로매틱 연습을 해야하는 이유)

 크로매틱 연습을 할 땐 무조건, 꼭, 진짜로 메트로놈을 키고 연습하셔야 합니다. 크로매틱 연습을 한다고 하는데, 메트로놈 없이 연습하면 아무 도움이 되지 않고 시간만 버리게 됩니다. 왜 메트로놈이 필수적인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기타를 연주할 때 깔끔한 소리가 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두 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먼저, 왼손과 오른쪽이 동기화 되어야 합니다. 오른손이 왼손이 줄을 누르기도 전에 쳐 버리거나, 왼손이 이미 뗐는데 오른손이 그 줄을 치게 되면 탁한 소리가 나고 듣기 싫은 소리가 나게 됩니다. 좋은 연주자가 되기 위해선 두 손을 동기화해서 동시에 누르고 치는 연습이 되어야 합니다. 그 연습을 크로매틱으로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로, 박자감이 있어야 합니다. 정확한 박자에 정확한 음을 쳐야 연주가 조화롭게 어우러지고 듣기 편한 소리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메트로놈이 꼭 필요하다는 겁니다.

 이외에도 크로매틱 연습을 하면 점점 빠른 연주가 가능해집니다. 왼손의 힘과, 손가락의 민첩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크로매틱 연습을 기초 체력을 기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빠른 노래를 연주하기 위해선 손가락이 그만큼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그 연습이 크로매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아직 실력이 안 늘었는데 무턱대고 빠른 노래만 연습한다고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크로매틱 연습을 병행하면서 손가락을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크로매틱 연습의 장점(요약)

  • 손가락 민첩성 및 조정: 크로매틱은 손의 모든 손가락을 운동시켜 더 나은 손가락 독립성과 조정을 돕습니다. 이는 손가락의 민첩성과 힘을 키우고 전반적인 기술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피킹 정확도 및 속도: 얼터네티브 피킹(업 피킹과 다운 피킹을 번갈아 사용하는 것)으로 크로매틱를 연습하면 피킹 기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꾸준한 리듬과 정확한 피킹 동작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피킹 정확도를 향상하고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현 교차 및 위치 이동: 크로매틱에는 많은 기타 곡에서 흔히 발생하는 빈번한 현 교차 및 왼손 위치 이동이 필요합니다. 크로매틱의 맥락 내에서 이러한 전환을 연습함으로써 지판 전체에서 더 부드럽고 효율적인 움직임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크로매틱 연습은 언제까지, 얼마나 해야 할까?

 그렇다고 또 너무 크로매틱 연습에만 치중하면 안됩니다. 크로매틱 연습은 기본적으로 연주에 적용할 수 없는 단순 연습입니다. 우리는 크로매틱 연습으로 손가락을 빠르고 정확하게 움직이는 연습을 하는 것이지, 크로매틱을 실제 연주에서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처음 일렉 기타를 연습할 때는 크로매틱 연습의 비중을 많이 늘려야 합니다. 기본기를 기르는 과정이라고 생각하세요. 그렇게 단단하게 기본기가 다져지면 실력이 더 빠르게 성장합니다.

 점점 일렉 기타가 익숙해지고 소리가 깔끔하게 난다면 크로매틱 연습은 몸 풀기 용으로 사용해도 됩니다. 전체 연습 시간 중 처음 10분 정도만 크로매틱 연습을 해도 됩니다. 연주하기 전에 손을 풀어준다는 느낌입니다.

크로매틱 연습 팁

  • 손가락 배치: 각 프렛에 손가락 하나씩 할당하는 기법을 프렛당 한 손가락씩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더 원활하고 빠른 연주가 가능합니다. 첫 번째 프렛의 집게손가락으로 시작하고 각 후속 손가락을 다음 프렛에 할당합니다.
  • 얼터네이티브 피킹: 속도와 정확성을 높이려면 각 음표에 대해 교대로 피킹하는 걸 연습하세요. 꾸준한 리듬과 일관된 피킹 동작을 유지하는 데 집중하세요.
  • 메트로놈 연습: 메트로놈을 사용하여 크로매틱를 연주할 때 일관된 템포를 유지하세요. 진짜 중요합니다!! 편안한 템포로 시작하고, 익숙해지면 점차 속도를 높이세요.
  • 스트링 크로싱: 부드럽고 유동적인 움직임을 보장하면서 현 사이의 전환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처음에는 깨끗한 현 변화를 강조하면서 천천히 연습한 다음 점차적으로 속도를 높이십시오.
  • 위치 이동: 크로매틱를 올리거나 내리면서 왼손의 위치를 부드럽게 이동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불필요한 손의 긴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효율적인 움직임을 유지해야 합니다.

크로매틱 연습 악보

이제 크로매틱 연습 방법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간단한 타브 악보로 제공됩니다. 연주하면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더 연습하거나, 악보를 변형해서 연습하시면 더 도움이 됩니다.

연습 방법

 먼저 낮은 bpm으로 시작하세요. 박자에 맞춰서 정확하게 손가락을 움직이고, 정확한 타이밍에 오른손 스트로크를 하는 걸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그 뒤 능숙해지면 박자를 점점 빠르게 해서 연습하면 됩니다. 정확한 소리가 안 나면 템포를 다시 낮춰서 천천히 연습해 보세요.

연습 악보들

먼저, 가장 기본적인 크로매틱 연습입니다. 6번줄 1번프렛부터( 꼭 1번부터 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는 5번프렛부터 시작합니다.) 시작해서 1번줄까지 연습해 보세요. 익숙해지면 프렛을 바꿔서도 시도해 보세요.

기타 크로매틱 연습 악보

이번엔 줄을 바꿔가면서 하는 연습입니다. 복잡해도 천천히 템포를 맞춰서 따라해 보세요.

기타 크로매틱 연습 악보

손가락의 순서를 바꿔가면서 줄을 옮기는 연습입니다. 점점 어려워 지는 게 느껴지시나요?

기타 크로매틱 연습 악보

이번엔 안 보고 정확한 줄을 치기 위한 연습입니다. 1번부터 6번까지 각 줄의 위치를 익히는데 집중하세요.

크로매틱 연습은 워낙 다양해서, 만들기 나름입니다. 위의 악보들을 참고해서 연습하시고, 프렛을 바꿔서도 꼭 연습해 보세요. 여러 위치에서 다양한 연습을 할수록 연주 실력이 좋아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