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메트리 스코프 알아보기(RGB curve, 파형, 벡터 스코프 – 영상 색보정하는 법)



루메트리 스코프(Lumetri Scope) 는 Adobe Premiere Pro에서 제공하는 색보정 보조 도구입니다. 영상의 밝기, 색상, 채도, 화이트 밸런스 등을 숫자와 그래프로 시각화하여 정밀한 색보정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눈에 의존한 주관적 판단이 아닌, 객관적인 기준으로 화면을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편집에서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루메트리 스코프의 정의

루메트리 스코프는 영상에 포함된 시각 정보를 여러 형태의 그래프로 표현해 주는 시각화 도구입니다. Premiere Pro의 ‘색상’ 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영상의 노출 상태, 색 균형, 채도 분포, 피부색 정확도 등을 수치 기반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루메트리 스코프의 종류와 각각의 특징

1. Waveform (파형)

Waveform은 영상의 수평 위치별 밝기 및 색상 신호를 Y축 그래프 형태로 나타냅니다. 세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1-1. Luma 파형

  • X축: 영상의 가로 위치
  • Y축: 밝기 수치 (단위: IRE)

IRE는 Institute of Radio Engineers의 약어로, 영상 신호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0 IRE는 완전한 검정, 100 IRE는 완전한 백색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0~100 사이를 넘지 않는 것이 표준입니다. Luma 파형은 전체 노출 상태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며, 하이라이트와 섀도우가 얼마나 적절히 배치되었는지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예시: 하늘이 뿌옇게 날아간 장면에서 파형의 상단이 100을 넘는다면, 하이라이트 클리핑이 발생한 것이므로 ‘Highlights’ 슬라이더를 줄여야 합니다.

1-2. RGB 파형

RGB 파형은 각 색상(R, G, B)의 밝기 값을 독립적으로 표시합니다. 컬러 밸런스 문제를 진단할 수 있으며, 특정 색상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경우 시각적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 인물의 피부가 푸르게 보인다면, RGB 파형에서 Blue가 다른 색보다 높게 표시됩니다. 이 경우 RGB Curve의 Blue 채널에서 미드톤을 낮추어 균형을 조정합니다.

1-3. YC 파형

YC 파형은 Y(Luma)와 C(Chroma)의 신호를 함께 시각화합니다. 녹색 라인은 클립의 광도(Luma, 밝기 정보)를, 파란색 라인은 색차(Chroma, 색의 농도 및 차이)를 나타냅니다.

광도는 픽셀의 밝기 정보이며, 색차는 색조(Hue) 및 채도(Saturation)로 인해 발생하는 색의 차이입니다. 같은 밝기를 가진 두 색이라도 채도가 다르면 색차가 크게 나타납니다.

예시: 영상에서 어두운 배경이 유난히 붉은 기운을 띠는 경우, YC 파형에서 색차(파란색 라인)가 어두운 쪽에서도 두드러지게 튀어나옵니다. 이럴 땐 색상 휠에서 그림자 영역의 색을 중성으로 조정해 자연스럽게 만듭니다.

2. RGB Parade

RGB Parade는 Red, Green, Blue 세 채널의 밝기를 개별적으로 보여줍니다. 각 채널의 노출 수준을 비교하여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는 데 유용합니다.

예시: 영상이 전체적으로 노란빛을 띠는 경우 Red와 Green 채널은 높고 Blue는 낮게 표시됩니다. 이때 RGB Curves의 Blue 채널을 상승시켜 색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또, Red 채널의 하이라이트를 낮춰 전반적인 따뜻한 기운을 완화할 수도 있습니다.

3. Vectorscope

Vectorscope는 색조(Hue)와 채도(Saturation)를 원형 그래프로 나타냅니다.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채도가 강하며, 원 둘레의 각도는 색상을 의미합니다.

예시: 피부톤이 지나치게 붉거나 노랗게 보일 경우, Vectorscope에서 스킨톤 라인(11시 방향)을 기준으로 얼마나 벗어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HSL Secondary나 Hue vs Hue 커브를 이용해 조정하면 자연스러운 피부색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RGB Curves

RGB Curves는 밝기와 색상을 커브 형태로 조정하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프레임.io와 Adobe에 따르면, 이 커브는 기본적으로 X축과 Y축으로 이루어진 좌표평면입니다.

  • X축: 입력 밝기 값 (왼쪽이 어두운 영역, 오른쪽이 밝은 영역)
  • Y축: 출력 밝기 값 (아래쪽이 더 어두움, 위쪽이 더 밝음)

기본적으로는 45도 직선으로 시작하며, 곡선을 위로 올리면 해당 밝기 영역이 밝아지고, 아래로 내리면 어두워집니다.

각 채널(R, G, B)을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도 있으며, 전체 Luma를 조정하는 마스터 커브도 존재합니다.

예시: 그림자 영역의 색을 따뜻하게 하고 싶다면, Red Curve의 왼쪽 하단(어두운 영역)을 위로 들어 올립니다. 미드톤의 대비를 높이고 싶다면 곡선을 S자 형태로 조정해 주면 됩니다.

색보정에서 루메트리 스코프 활용 예시

색보정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1. 조정 레이어를 생성하고, 색보정할 클립 위에 배치합니다.
  2. LUT를 적용하거나 로그 촬영 원본을 기본 색감으로 보정합니다.
  3. Waveform(Luma 기준)을 참고하여 전체 노출을 조정합니다.
    • 어두운 부분은 0에 가깝게, 밝은 부분은 90~100에 오도록 조정합니다.
  4. RGB Parade를 보며 화이트 밸런스를 맞춥니다.
    • 채널 간 균형을 맞추기 위해 RGB Curves로 세밀하게 조정합니다.
  5. Vectorscope로 피부톤이나 채도 분포를 확인하고 보정합니다.
    • 스킨톤이 중심에서 벗어나 있다면 HSL Secondary로 조정합니다.
  6. RGB Curves와 색상 휠을 사용해 영상의 분위기를 조절합니다.
    • 예: 그림자는 시원한 파란색으로, 미드톤은 따뜻한 톤으로 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