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 키에서 작곡, 편곡, 즉흥 연주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지식 –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란 메이저 다이아토닉 코드와 마찬가지로, 마이너 키에서 자주 쓰이는 코드입니다. 지난 간에 마이너 스케일에 대해 알아봤으니, 이번엔 마이너 키에서 음악을 만들거나 즉흥연주할 때 꼭 알아야 하는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토닉 코드(Diatonic Chord) ;이해하기

다이어토닉 코드(Diatonic chord)는 음악의 화성 구조를 이해하는 데 기본입니다. 이는 특정 키나 스케일 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코드로, 해당 스케일의 음표를 사용하고 특정 간격 패턴을 따라 구성됩니다.

다이어토닉 코드 구성하기

다이아토닉 코드를 만들려면 스케일의 음부터 시작하여 3도 단위로 쌓습니다. 예를 들어 C 메이저 키의 경우 C음부터 시작하여 3도(E)와 5도(G)를 쌓아서 C 코드(C-E-G)를 형성합니다. 이 과정은 스케일의 각 음표에 대해 반복되어 다이아토닉 코드 세트가 생성됩니다.

메이저 키에서의 다이아토닉 코드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 블로그의 다음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세한 설명과 예시가 나와 있어 이해하시기 쉬울 겁니다.

마이너 키의 다이어토닉 코드

마이너 키에서 다이어토닉 코드는 메이저 키와 유사한 원리를 따르지만 마이너 스케일을 기반으로 합니다. 마이너 스케일은 지난 게시글에서 다뤘으니 넘어가도록 하고, 오늘은 다양한 마이너 스케일에서의 다이어토닉 코드를 살펴보겠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을 모르시는 분은 위 링크에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으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내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다이어토닉 코드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은 가장 일반정인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코드에는 Im7, IIm7b5, IIIM7, IVm7, V7, VIM7 및 VII7 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Im7: 마이너 토닉 코드(주화음)
  • IIm7b5: 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부화음)
  • IIImaj7: 마이너 토닉 코드(부화음)
  • IVm7: 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주화음)
  • Vm7: 마이너 도미넌트 코드
  • VIMaj7: 마이너 서브 도미넌트 코드(부화음)
  • VIIm7b5: 디미니쉬드 리딩 톤 코드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다이아토닉 코드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은 7도를 높여 독특한 코드 품질을 만들어냅니다.(이전 글 참조)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에는 ImMaj7, IIm7b5, IIIMaj7#5, IVm7, V7, VIM7 및 VIIM7b5가 포함됩니다.

  • ImMaj7: 마이너 토닉 코드(주화음)
  • IIm7b5: 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부화음)
  • IIIMaj7#5: 마이너 토닉 코드(부화음)
  • IVm7: 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주화음)
  • V7: 마이너 도미넌트 코드
  • VIM7: 마이너 서브 도미넌트 코드(부화음)
  • IIM7b5: 디미니쉬드 리딩 톤 코드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의 다이어토닉 코드

멜로디 마이너 스케일은 오름차순 및 내림차순 형태가 다르므로 코드 품질이 다양합니다. 멜로디 마이너 스케일에서 파생된 코드에는 ImMaj7, IIm7, IIImaj7#5, IV7, V7, VIM7 및 VIIm7b5와 같은 마이너 및 메이저 특성이 모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멜로디 마이너 스케일에서 파생된 다이아토닉 코드입니다.

  • ImMaj7: 마이너 토닉 코드(주화음)
  • IIm7: 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부화음)
  • IIIMaj7#5: 마이너 토닉 코드(부화음)
  • IV7: 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주화음)
  • V7: 마이너 도미넌트 코드
  • VIM7b5: 마이너 서브 도미넌트 코드(부화음)
  • VIIM7b5: 디미니쉬드 리딩 톤 코드

마이너 다이어토닉 코드를 모두 외워야 하나요?

마이너 키의 모든 다이아토닉 코드를 아는 것은 확실히 노래를 편곡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매력적인 편곡을 만들기 위해 모든 코드를 항상 외울 필요는 없습니다. 마이너 키의 화음과 코드진행의 기본원리를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토닉, 서브도미넌트, 도미넌트 코드(Im, IVm, Vm)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편곡을 위한 탄탄한 기초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기본 다이아토닉 코드 외에 다양한 코드를 알면 편곡의 깊이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7번 코드(m7, Maj7, 7)와 같은 확장 코드와 변경된 코드(디미니시드 코드 및 증가 코드 등)에 익숙해지면 작곡에 추가적인 색상과 표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수적으로 모두 외워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이아토닉 코드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을 갖는 것이 유익하지만 모든 코드를 외우려고 노력하는 것에 압도당하지 마십시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마스터하는 데 집중하고 다양한 조합을 실험하여 예술적 비전에 공감하는 편곡을 만들어보세요. 다음으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를 알아보겠습니다.

필수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

7개의 필수 마이너 다이아토닉 코드가 마이너 코드 진행의 중심이 됩니다. 이 코드에는 Im7,IIm7b5, IIIMaj7, IVm7, V7, VIMaj7 및 VIIm7b5. 이들은 코드 진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외워야 하는 코드들입니다.

  • Im(마이너 키 토닉 코드) : 마이너 키의 근음 코드로 안정감과 해상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A마이너 키의 경우 Im 코드는 Am(A C E)가 됩니다.
  • IIm7(마이너 수퍼토닉 코드): 움직임을 더해주며 토닉 코드로 부드럽게 이어질 수 있는 코드입니다. A 마이너 키에서 IIm7 코드는 Bm7(B D F# A)입니다.
  • IIIm7(마이너 중간 코드): 진행에 따뜻함과 감정을 추가하는 데 자주 사용되는 IIIm7 코드는 토닉 코드를 잘 보완합니다. A 마이너 키에서 IIIm7 코드는 Cm7(C Eb G Bb)입니다.
  • IVm7(마이너 서브도미넌트 코드): 이 코드는 긴장감과 기대감을 조성하여 자연스럽게 토닉 코드로 이어집니다. A 마이너 키에서 IVm7 코드는 Dm7(D F A C)입니다.
  • V7(도미넌트 코드): V7 코드는 진행에 에너지와 추진력을 추가하여 청취자가 토닉 코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준비시킵니다. A 마이너에서 V7 코드는 E7(E G# B D)입니다.
  • VIM7(메이저 서브미디언트 코드): 이 코드는 서브도미넌트 코드와 도미넌트 코드 사이를 부드럽게 전환하여 진행에 변화감을 제공합니다. A마이너 키에서 VIM7 코드는 FM7번(F A C E)입니다.
  • VIIm7b5(리딩 코드): 이 코드는 긴장감을 더하고 토닉 코드로 강력하게 다시 연결되어(리딩 톤) 마무리감과 해결감을 만들어냅니다. A 마이너 키에서 VIIm7b5 코드는 Bm7(b5)도(B D F A)입니다.

이 7개의 코드는 마이너 키 코드 진행 내에서 기본적인 기능을 합니다. 메이저 키의 다이아토닉 코드를 배우고, 코드 진행을 배울 때 했던 것처럼 마이너 키의 다이아토닉 코드도 각각 토닉, 서브 도미넌트, 도미넌트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코드의 다양한 조합과 변형으로 설득력 있고 표현력이 풍부한 편곡이나 작곡이 가능합니다.

마이너 키의 관계조의 다이아토닉 코드

지난 시간에 마이너 스케일을 배우면서, 관계조(relative key)라는 개념을 배웠습니다. 짧게 설명하자면, 관계조란 같은 스케일을 공유하는 메이저 키와 마이너 키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C 메이저 키는 A 마이너 키와 같은 스케일을 공유합니다. 같은 스케일을 공유하기에, 다이아토닉 코드 또한 똑같습니다. 위에 서술한 예시는 A마이너 키의 다이아토닉 코드인데, 이는 C 메이저 키의 다이아토닉 코드와 완벽하게 똑같습니다.

마치며

마이너 키 다이어토닉 코드를 이해하는 것은 마이너 키로 작곡, 편곡, 즉흥 연주를 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각 마이너 스케일과 그에 상응하는 다이아토닉 코드의 고유한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당신의 음악 실력은 한 층 더 발전할 것입니다. 저는 마이너 키에서의 코드 진행에 대한 게시글로 돌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