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 같은 키인데 다른 느낌이 난다고요?(마이너 스케일에 대해 알아봅시다)

마이너 스케일의 정의

음악 이론의 기본 요소인 마이너 스케일(Minor Scale, 단음계)는 작곡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메이저 스케일과 다르게 독특한 음정 패턴으로 정의되는 마이너 스케일은 음악적 표현에 깊이와 다양성을 더해줍니다. 마이너 스케일의 기본 구조는 온음과 반음의 연속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뚜렷한 음색을 나타내게 됩니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가장 기본적인 마이너 스케일입니다.)에서 음정은 온음(Whole) – 반음(half) – 온음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의 패턴을 따릅니다. 특히 2도와 3도 사이, 5도와 6도 사이에 반음 간격의 음정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마이너 스케일에 우울한 분위기를 부여하여 작곡가와 음악가가 의도한 효과를 내도록 돕습니다.

마이너 스케일의 음

온음-반음-온음-온음-반음-온음-온음의 규칙을 따라서 음을 쌓아나가면 각각의 스케일에 맞는 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A minor 스케일에서 예시를 들어 보겠습니다.

A-B-C-D-E-F-G-A

굵게 처리한 부분에서 볼 수 있듯, 두번째 음과 세 번째 음, 그리고 다섯번째 음과 여섯번째 음이 반음 관계입니다. 다음 목록은 각각의 마이너 스케일에서의 음들입니다.

  • C 마이너 스케일:
    • C-D-Eb-F-G-Ab-Bb-C
  • G 마이너 스케일:
    • G-A-Bb-C-D-Eb-F-G
  • D 마이너 스케일:
    • D-E-F-G-A-Bb-C-D
  • A 마이너 스케일:
    • A-B-C-D-E-F-G-A
  • E 마이너 스케일:
    • E-F#-G-A-B-C-D-E
  • B 마이너 스케일:
    • B-C#-D-E-F#-G-A-B
  • F# 마이너 스케일:
    • F#-G#-A-B-C#-D-E-F#
  • Db 마이너 스케일:
    • Db-Eb-Fb-Gb-Ab-Bb-Cb-Db
  • Ab 마이너 스케일:
    • Ab-Bb-Cb-Db-Eb-Fb-Gb-Ab
  • Eb 마이너 스케일:
    • Eb-F-Gb-Ab-Bb-Cb-Db-Eb
  • Bb 마이너 스케일:
    • Bb-C-Db-Eb-F-Gb-Ab-Bb
  • F 마이너 스케일:
    • F-G-Ab-Bb-C-Db-Eb-F

메이저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의 관계: 관계조(Relative keys)

메이저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은 긴밀한 관계를 공유하며, 모든 메이저 키에는 동일한 조표를 공유하는 마이너 키가 있습니다. 이를 관계조(Relative key)라고 부릅니다. 이 관계를 통해 음악가는 장음과 단음 사이를 원활하게 전환할 수 있습니다. 아래 표는 모든 조(key)에서 메이저 스케일과 마이너 스케일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메이저 키(장음계)관계가 있는 마이너 키(관계조, 단음계)
C MajorA minor
G MajorE minor
D MajorB minor
A MajorF# minor
E MajorC# minor
B MajorG# minor
F# MajorD# minor
Db MajorBb minor
Ab MajorF minor
Eb MajorC minor
Bb MajorG minor
F MajorD minor

둘의 관계를 보면 규칙을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이저 키의 근음에서 단 3도 아래의 음(혹은 6번째 음)을 찾아 보시면 됩니다. 그 음이 마이너 스케일이 됩니다. 예를 들어, 조표가 없는 C키는 C에서 단 3도 아래의 음인 A를 근음으로 하는 A 마이너 키가 됩니다. 마찬가지로 G 메이저 스케일은 E 마이너 스케일이 되겠죠?(단 3도 간격)

마이너 스케일의 종류

지금부터는 다양한 마이너 스케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각의 정의와, 차이점, 사용 이유를 중심으로 소개하겠습니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

먼저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Natural Minor Scale, 자연 단음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가장 기본이 되는 마이너 스케일입니다. 네추럴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말이죠. 뒤에 설명할 마이너 스케일들은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변형입니다. 다시 설명하겠지만, 변형이 필요한 이유에 집중해 주세요.

특유의 우울한 느낌을 가진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은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 – 반음 – 온음 – 온음의 패턴을 따릅니다. 2도와 3도 사이, 5도와 6도 사이의 간격은 반음으로 구성되어 우울한 느낌을 줍니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예시

A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A natural minor scale): A-B-C-D-E-F-G-A
E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E natural minor scale): E-F#-G-A-B-C-D-E

두번째와 세번째, 다섯번째와 여섯번째 음이 반음 관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문제점

이런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에는 결함이 하나 있습니다.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결점은 리딩 톤이 부족하여 토닉에 대한 강한 몰입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지난 번에 도미넌트 모션을 설명했는데, 기억하십니까?

간단하게 설명하면, 도미넌트 모션은 긴장감을 불러 일으켰다가 토닉으로 그 긴장감을 해결하는 구성을 이야기합니다. 긴장감을 끌어 올렸다가 다시 해소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는 조성 음악(Tonality Music)에서 가장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문제는 마이너 스케일에는 7도 음과 토닉 음 사이가 온음 간격이라는 점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코드를 만드는 방식으로 3도씩 쌓아 올렸을 때, V7, 즉 도미넌트 코드가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인위적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것이 바로 다음에 설명할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Harmonic Minor Scale) 입니다.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Harmonic Minor Scale, 화성 단음계)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에서 7도를 반음 올려서 리딩 톤(leading Tone)을 만들어 내츄럴 마이너 스케일의 결함을 해결합니다. 즉, 온음-반음-온음-온음-반음-증2도-반음 입니다. 7도와 토닉 음이 반음 차이가 나도록 만든 겁니다. 이러한 조작은 특히 도미넌트 화음의 긴장감을 강화하여 결정적이고 역동적인 도미넌트 모션을 일으킵니다.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예시

A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A harmonic minor scale) : A-B-C-D-E-F-G#-A
D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D harmonic minor scale) : D-E-F-G-A-Bb-C#-D

보면, 7도와 8도 사이가 반음 차이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문제

그러나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에는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원래 장 2도 간격이었던 6도와 7도 사이의 음정이, 7번째 음을 반음 올림으로써 증 2도가 되어 버린 겁니다. 6도와 7도 사이의 증2도 음정은 멜로디 문제를 만들어 더 부드러운 움직임에 대한 욕구로 이어집니다. (듣기에 좋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에 소개할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을 사용합니다.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

멜로디 마이너 스케일(Melodic Minor Scale, 선율 단음계)은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이 제기하는 멜로디 문제를 해결하는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스케일을 따라 상행(ascending)할 때, 6번째 음을 반음 올리는 겁니다. 온음-반음-온음-온음-온음-온음-반음입니다. 그러나 하행할 때는 다시 네추럴 마이너 스케일의 형태로 돌아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의 예시:

A 멜로디 마이너 스케일(A melodic minor scale, ascending) (상행): A-B-C-D-E-F#-G#-A
A 멜로디 마이너(A melodic minor scale, descending)(하행): A-G-F-E-D-C-B-A

보시면, 상행할 때와 하행할 때, 즉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가 다른 스케일을 사용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멜로딕 마이너 스케일에선 6번째 음을 반음 올림으로써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의 문제점을 해결합니다.

마치며

마이너 스케일은 작곡가와 음악가가 듣는 사람에게 수많은 감정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합니다. 네추럴, 하모닉, 멜로디 등 각 유형의 규칙과 느낌을 이해하면 청취자에게 깊은 울림을 주는 음악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각 마이너 스케일의 결함과 강점을 인식함으로써 음악가는 선택을 할 수 있으며 음악에 긴장감, 결단력, 감정적 풍부함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계 간의 조화로운 상호 작용은 아티스트가 음악적 표현의 복잡성을 탐색할 수 있도록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