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받기 프로젝트] #1 이론 정리/ 구글은 어떤 글에 광고를 달아줄까?

지금까지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이전글) 이제는 수익형 블로그를 만들기 위한 첫 단계, 애드센스 승인에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저는 아직까지 애드센스를 승인 받은 적이 없는데, 이번 기회에 이 악물고 한 번 승인을 위해 노력해 보겠습니다. 이 시리즈는 승인 받을 때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제 경험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시작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기본 지식

  • 구글은 전문적이고 독창적인 컨텐츠를 좋아한다.
  • 컨텐츠가 “Google 검색 Essentials”를 준수해야함
  • 상당한 양의 트래픽이 발생해야 한다.
  • 사용자 친화적이고 탐색하기 쉬운 사이트

이 중 “상당한 양의 트래픽”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요소가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큰 이견 없이 모두 동의하는 부분은, 굵은 글씨로 쓰인 부분입니다. “구글은 독창적이고 전문적인 컨텐츠를 좋아합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컨텐츠

그럼, 무엇이 전문적이고 독창적인 컨텐츠일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 우리는 구글이라는 기업이 뭘로 돈을 벌고 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의 대부분의 수익은 광고에서 옵니다. 그렇기에 그 광고를 걸어 주는 사람인 광고주와 그 광고를 봐 주는 사람인 이용자는 구글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그렇기에 구글은 딱 두 가지의 방향으로 기업을 운영합니다.

먼저, 사용자를 위해 운영합니다. 사용자가 이용하기 편한 검색 엔진이여야 사용자들이 구글에 많이 접속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많을 수록 광고주에게 구글은 더 매력적인 선택지가 됩니다. 다음으로, 광고주를 위해 운영합니다. 광고주에게 구글은 많은 사용자가 이용하는 공간이기에 자신의 상품을 소개하기 매력적인 공간입니다.

그럼, 구글이 광고를 달고 싶어 하는 컨텐츠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와 “광고주” 둘 다에게 이득이 가는 컨텐츠입니다. 사용자는 문제를 갖고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알아내기 위해 구글에 들어옵니다. 구글이 그 정보를 제공할수록 사용자는 구글에 더 오래 남아 있습니다. 구글에 사용자가 더 많이, 더 오래 있을수록 광고주는 구글에 더 많은 돈을 제공합니다. 자신의 상품이 더 많은 사람에게, 오랫동안 노출된다는 의미니까요. 그럼 우리는 구글이 좋아하는(즉 광고를 달아주고 싶은) 컨텐츠가 어떤 컨텐츠인지 대충 알 수 있습니다. 다음 부분에서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Google 컨텐츠 평가 기준 요약

사실 위에서 적은 것 외에 구글은 직접적으로 어떤 컨텐츠를 올려야 하는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은 해당 내용을 요약한 것으로,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fundamentals/creating-helpful-content?hl=ko

Google AdSense 라이선스를 획득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는 Google의 콘텐츠 평가 기준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oogle은 검색 결과를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가 선호됩니다. 따라서 크리에이터들은 자신의 콘텐츠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핵심 질문을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콘텐츠가 고유한 정보나 보고, 조사, 분석 자료를 제공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Google은 웹사이트에서 새로운 정보나 분석을 발견할 때마다 이를 선호하며, 이는 검색 결과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가 주제와 관련하여 본질적이고 완전한 설명을 제공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을 원하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이 중요합니다.

또한, 콘텐츠가 다른 출처를 활용하는 경우 단순히 출처를 복사하거나 다시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가치와 독창성을 더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를 활용하는 방법이 창의적이고 독창적일수록 Google은 이를 높게 평가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제목이나 페이지 제목이 페이지의 내용을 충분히 요약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검색 결과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고자 하므로, 명확하고 유용한 제목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작성하면 Google AdSense 승인을 받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oogle 검색 Essentials 요약

  •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 컨텐츠
  • 컨텐츠를 검색할 때 사용할 만한 단어 사용
  • 크롤링 가능한 링크
  • 다른 컨텐츠(이미지나 동영상 등)각 있을 경우 구글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당하는 권장사항 준수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essentials?hl=ko에서 전문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만 추려 봤습니다.

구글 SEO 가이드라인 요약

  • 링크는 텍스트에 연결
  • 파일 이름을 설명하고 alt tag 사용하기
  • 설득력있고 유용한 컨텐츠 및 사이트 만들기
  • 사용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체류 시간 늘리기( 사용자가 더 오래 사이트에 머무를 수 있도록 만들기)
  • 검색 결과에 맞는 제목과 내용, 양질의 컨텐츠 작성

여러 책에서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승인 조건

다음은 여러가지 애드센스 관련 책을 읽고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승인 조건을 정리한 것입니다.

  • 주기적인 포스팅( 매일 하거나, 매 주 올리거나.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 글은 최소 20개 이상
  • 포스팅 당 글자수는 최소 1500자 이상
  • 적은 수의 이미지 사용(많은 이미지는 페이지 속도를 느리게 만들어 안 좋은 점수를 받습니다.)

마치며

저는 이러한 기본 지식을 배경으로 여러 글을 올린 다음, 애드센스 승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진전이 있으면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