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승인받기 프로젝트] 1차 탈락, 현황 정리 및 컨텐츠 품질 점검하기

20개의 글을 발행하고 애드센스 신청을 했으나, 탈락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선 탈락한 이유를 알아보고(정확히는 추정해 보고)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 개선할 점들을 찾아보려 합니다.

애드센스 승인 거절 사유

승인 거절 사유는 “가치가 별로 없는 컨텐츠”입니다. 추가로 <고객님의 사이트가 Google 게시자 네트워크의 사용 기준을 충족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리소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라는 말이 적혀 있습니다.

글은 대부분 chatGPT로 초안을 잡은 후, 어색한 문장을 수정하고 새로운 내용을 추가해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로 만들었습니다. 글의 주제는 ‘화성학’으로, 많이 다루지 않는 주제라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구글이 광고를 달고 싶어하는 컨텐츠 찾기

최소 컨텐츠 요건

구글이 제시하는 최소 컨텐츠 요건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0502938?visit_id=638437373079510203-2406206312&rd=1#minimum_content_requirements

읽어 보면 당연한 내용들 뿐입니다. 사기를 치거나, 불법적인 정보를 담고 있거나, 다른 사람의 게시글을 복사하거나, 음란물, 폭력성 게시글 등은 불법 컨텐츠로 간주됩니다. 이 중 제 게시글들은 저촉되는 내용이 없습니다.

사이트에서 고유 컨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지 확인하기

고유 컨텐츠가 뭔지 구글이 제시하는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원문은 다음 링크에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0015918

“내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으려면 Google에서 해당 사이트에 대해 파악할 수 있도록 페이지에 고유 콘텐츠가 충분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방문할 수밖에 없고 다시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콘텐츠를 제공해야 합니다.” 라고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고유한 컨텐츠’란, 1)컨텐츠에서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지 2)컨텐츠가 독창적인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다른 사이트의 컨텐츠를 복사한 컨텐츠도 안됩니다. 컨텐츠를 복사 후 동의어로 대체하거나 자동화된 프로그램이 도구를 이용한 컨텐츠도 안된다고 합니다.

자동 생성 스팸 콘텐츠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검색 키워드가 포함되어 있지만 독자에게 의미가 없는 텍스트
  • 자동화된 도구로 번역되었지만 게시 전에 사람의 검토 또는 선별을 거치지 않은 텍스트
  • 품질이나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자동화된 프로세스를 통해 생성된 텍스트
  • 자동화된 동의어 분석, 구문 분석 또는 난독화 기법을 사용하여 생성된 텍스트
  • 피드 또는 검색결과를 스크랩하여 생성된 텍스트
  • 충분한 가치 창출 없이 여러 웹페이지의 내용을 병합하거나 결합한 콘텐츠

제 게시물을 보면, 이 중 해당하는 예시는 없는 걸로 판단됩니다. 생성 후 번역을 거치는 과정에서 읽기 어려운 문장이나 이상한 문장은 모두 제거했습니다. 이외에도 크게 놓치고 있는 부분은 없어서 생략합니다.

어떻게 개선해야 할까?

1. AI 가 작성한 글로 판단되었는지

글을 넣으면 AI가 작성했는지 판단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s://contentatscale.ai/ai-content-detector/ 여기에 제 글을 영어로 다시 번역해서 넣고, 한 번 돌려 봤습니다.

글의 대부분은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결론 부분에서 AI 지수가 높게 나온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항상 모든 글의 마지막에 “마치며”, “결론” 등을 넣고, 글의 마지막에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말을 넣어 마무리했습니다. 저는 이게 굉장히 일반적인 마무리라고 생각했는데, 이 부분에 문제가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로봇이 쓴 것 같다는 말입니다.

애드센스 승인 - Ai detector

글마다 고정된 형식이 있으면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책에서 봤는데, 그 뿐만 아니라 상투적이고 무의미한 표현들도 안 좋은 점수를 받는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든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문장들 말입니다. 앞으로 그런 문장은 자제해야 되겠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AI 판독기에서 합격을 받은 곳이 더 많았습니다. 이상한 문장은 지우고, 문장을 최대한 간결하게 만든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이건 이번 애드센스 승인 실패의 주요한 이유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 방문자 수 부족

지난번에 망한 블로그를 생각해보면, 방문자 수가 턱없이 없었습니다. 거의 매일 0에 수렴했는데, 이번 블로그는 그에 비하면 조금 더 양호한 편입니다. 또, 방문자 수가 승인에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는 의견도 있어서, 이것 역시 주된 이유는 아닐 것 같습니다.

원래 이렇게 생각했으나, 지금 생각해 보면 방문자 수는 블로그의 가치를 판단하는 꽤나 유의미한 지표로 작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위의 구글 게시물 가이드라인을 읽어 본 결과, 구글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방문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컨텐츠입니다. 방문자 수가 많다는 건 그 정보를 찾는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이므로, 방문자 수가 높을 수록 가치가 있는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가 높을수록 더 유리한 건 확실해 보입니다.

3. 컨텐츠 부족

컨텐츠의 양이 적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대부분의 애드센스 강의에서 글 20개 정도면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했는데, 아마 점점 승인을 받고자 하는 게시글들이 늘어나며 기준이 올라간 것 같습니다. 글의 길이는 한 2000~3000자 정도 되니까, 아마 글의 개수가 부족했던 게 주된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치가 있는 컨텐츠에 대한 종합 정리

구글의 게시글 가이드라인을 읽고 지금까지 읽은 여러 도서의 내용을 종합해서 정리해 본 결과, 어떤 컨텐츠가 구글이 원하는 컨텐츠인지 대충 느낌이 옵니다. 구글은 광고비가 수익의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고로 애드센스 승인은, 광고를 달기 좋은 컨텐츠에 승인이 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럼 어떤 게시글이 광고를 달기 좋을까요?

먼저, 광고효과가 높으려면 많은 사람이 방문해야 합니다. 아마 방문자 수가 높은 게시글일수록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가 쉬울 겁니다. 또한, 사람들이 방문만 했다가 나가면 안됩니다. 방문을 하고 오래 사이트에 체류할수록, 광고를 더 오래 볼 확률이 높습니다.

결국 구글이 좋아하는 ‘가치가 있는 컨텐츠’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고 찾아야 하며, 그 사람들이 사이트에 오래 체류하는 컨텐츠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어떻게 게시글을 개선해야 하는지 단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게시글을 찾으려면,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게시글을 컨텐츠로 삼아야 합니다. 제가 지금 하고 있는 “화성학” 관련 게시글은 전문적이고 일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롱테일 컨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일정한 정도의 방문자 수를 유지할 겁니다. 근데 분명한 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컨텐츠는 아닙니다. 지금 쓴 내용은 화성학의 기초고, 이제 더 컨텐츠를 만든다면 더 깊은 내용에 대해 써야 합니다. 근데 깊고 어려운 정보일수록 찾는 사람들은 적을 수 밖에 없습니다.

제가 주제로 화성학을 잡은 건, 책에서 세상에 많이 존재하지 않는 전문적인 정보일수록 승인 확률이 높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근데 아무도 찾지 않는 전문적인 정보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럼 한 번 들어온 사람들이 나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됩니다. 우리가 인터넷에 검색할 때를 생각해보면 우린 대부분 어떤 문제에 마주했거나 궁금한 게 생겨서 검색을 합니다. 검색을 해서 들어간 사이트가 정확하게 내가 겪고 있는 문제의 해결 방법을 알려주거나, 내가 미처 알지 못했던 문제를 알게 한다면 그 사이트는 도움이 됩니다. 결국 방문자가 어떤 문제를 겪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게시글을 작성하면 체류 시간이 늘어날 것 같습니다.

이 게시글은 어떤 도움이 될까요? 아마 저와 같이 애드센스 승인에 떨어진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겁니다. 다음 글에선 Google Analytics를 이용해 체류 시간을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