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학 기본: 음정의 정의와 예시 이해하기

복잡한 음악적 담론의 영역에서 조성과 조화의 복잡성은 멜로디와 화성의 기본 초석입니다. 본질적으로 조성은 두 음 사이의 피치 거리를 정량화하여 음악 작품의 특성을 형성하고 그것이 차지하는 청각 공간을 정의합니다. 반음으로 측정하든 온음으로 측정하든, 조화롭고 표현력이 풍부한 작품을 작곡하고자 하는 음악가에게는 조성에 대한 심오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조성은 음악의 음향 구성에서 중추적인 요소 역할을 하며 두 음 사이의 피치 관계를 결정합니다. 이 기본 개념은 음악가가 깊이와 감정이 담긴 작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음악의 본질을 구성하는 멜로디와 화성의 구성 요소를 형성하는 영역인 복잡한 조성의 복잡한 세계에 빠져보세요. 반음으로 측정하든 온음으로 측정하든, 조화롭고 표현력이 풍부한 곡을 작곡하려는 음악가에게는 조성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메이저 스케일 정의

음악 이론의 기본 요소인 장음계(메이저 스케일)는 밝고 장엄한 느낌을 주는 일련의 음조를 구성합니다. 7개의 독특한 음표로 구성된 메이저 스케일은 온음과 반음의 특정 패턴을 고수하여 음악적 표현을 위한 구조를 구성합니다. 이 배열은 3번째와 4번째 음, 7번째와 8번째 음 사이의 반음 간격을 포함합니다.

음악 이론의 핵심에는 밝고 장엄한 분위기를 작곡에 불어넣는 일련의 음조인 이오니아 모드가 있습니다. 7개의 서로 다른 음으로 구성된 메이저 스케일은 온음과 반음의 특정 패턴을 따르며 음악적 표현의 기초를 마련합니다. 토닉부터 옥타브까지 각 구성 요소는 안정성, 탄력성 및 멜로디 진행을 설정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메이저 스케일의 구성요소:

토닉(I): 톤을 시작 및 종료 음으로 설정하여 톤 피치의 중심을 설정합니다(C 키의 C).

장2도(II): 토닉 위의 전체 단계(C 키의 D)입니다.

장3도(III): 토닉(C 키의 E)보다 두 단계 위의 밝고 기분 좋은 소리를 만듭니다.

완전 4도(IV): 토닉(C 키의 F) 위 전체 3단계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완전 5도(V): 토닉보다 4단계 높은 강도와 견고성을 추가합니다(C 키의 G).

장6도(VI): 토닉보다 전체 5단계 높은(C 키의 A) 유쾌하고 선율적인 성격에 기여합니다.

장7도(VII): 토닉보다 6단계 높은 긴장감을 도입합니다(C 키의 B).

옥타브(VIII): 토닉(C 키의 C)보다 한 단계 높은 시작 음으로 돌아가 스케일을 완성합니다.

증음정 ( Augmented)

두 음 사이의 피치 거리를 확장하여 증가된 간격은 음악 작곡에 고조된 긴장감과 드라마를 주입합니다. 장음계의 음조를 넘어서, 이러한 증가된 음조는 날카롭고 강렬한 불협화음을 가져옵니다. 증2도의 급격한 도약부터 긴장감 넘치는 증7도까지 C 장조 스케일의 증간격의 놀라운 예를 살펴보세요.

증강된 음조는 두 음 사이의 피치 거리를 확장하여 음악 작곡의 긴장감과 강렬함을 높입니다. 이러한 음조의 극적인 확장은 음악에 예측 불가능함과 기대감을 불러일으킵니다. 위의 메이저 스케일에서 관찰되는 조성의 간격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증간 간격으로 표현됩니다.

C 장조의 증음정의 예:

증 2도(A2): C부터 D#까지 C장조 음계에서 날카롭고 긴장된 느낌을 만들어냅니다.

증 3도(A3): C에서 E♯까지, C에서 E♯로 진행되는 동안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표현적이고 극적인 효과를 목표로 합니다.

증 4도(A4): Bernard Herrmann의 ‘Psycho’ 악보에서 관찰된 바와 같이 C에서 F#까지, 불협화음의 도약을 생성합니다.

증 5도(A5): C부터 G#까지, 긴급성과 강렬함을 유발합니다.

증6도(A6): C부터 A♯까지, 예측 불가능성과 풍부함을 소개하며 색상과 강도를 위한 조화 팔레트에 자주 사용됩니다.

증 7도(A7): C에서 B♯(또는 D♭)까지 독특한 불협화음을 만들어 복잡성을 높입니다. 이 음조는 다양한 음악적 맥락에서 강력한 해상도나 전환을 생성하는 데 적용됩니다.

감음정 (Diminished)

두 음 사이의 피치 거리가 좁아지는 것이 특징인 감음정은 견고하고 긴장된 특성을 생성하며 종종 불협화음과 관련됩니다. 두 음 사이의 간격이 장음계 전체 톤의 간격보다 작을 때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이러한 감음정은 불확실성과 불안의 요소를 추가합니다.

C 장조의 감음정:

감4도(d4): C에서 E♭♭(C장조)까지, 긴장감과 해결되지 않은 성격을 도입하여 불협화음의 가능성을 확장합니다.

감5도(d5): C에서 G♭(C장조)까지의 악명 높은 삼음으로 알려져 있으며 불협화음과 불안한 소리를 만들어냅니다.

마이너 스케일- 단음정(Minor Scale)

더 작은 피치 거리가 특징인 단음정은 더욱 미묘하고 우울한 음악적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이러한 음조에서는 음표가 반사적이고 감성적인 방식으로 조화를 이루어 명상과 감정을 만들어냅니다. 장음계에서 두 음 사이의 음높이 거리가 장음정보다 반음 간격이 좁을 때 이를 단음정이라고 합니다.

C 장조의 단음정의 예:

단2도(m2): C부터 D♭(C장조)까지 약간의 긴장감을 도입하며 재즈와 블루스 진행에 자주 사용됩니다.

단3도(m3): C부터 E♭(C 장조)까지, 우울한 하모니를 형성하는 데 필수적이며 단조 코드의 본질에 기여합니다.

단6도(m6): C부터 A♭(C장조)까지, 깊이와 복잡성을 더해 단조 멜로디에 자주 사용됩니다.

단7도(m7): C부터 B♭(C 장조)까지, 변덕스럽고 표현력이 풍부한 특징을 만들어내며 단7도 코드를 형성하는 데 중요합니다.

음정 계산 방법

음정을 계산하기 위해 음악가는 정확하고 수학적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두 음 사이의 반음 또는 반음 수에 따라 음정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장음계에서 C와 E 사이의 음정은 장3도이며 4개의 반음으로 구성됩니다. 또 다른 예는 역시 4개의 반음으로 구성된 장3도인 G와 B 사이의 음정입니다. 더 자세히 살펴보면, A와 C# 사이의 음정은 5개의 반음을 포함하는 장 3도 음정으로 음정 관계의 다양성과 깊이를 보여줍니다. A와 D는 장4도 음정이 됩니다.

음정 뒤의 계산을 이해하면 음악 작곡에 정확성이 추가되어 음악가가 피치 관계를 통해 의도적인 감정적 풍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 시간엔 화성학의 기초가 되는 음정의 정의와 예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